형광이미지는 항상 암실에서 광원을 바꿔가며 보는 것으로 여기어졌다.
그러나 기기가 발달해 가면서 굳이 암실없이 세포 가까운 곳에서 직접 형광 이미지를 관찰할 수 있게 되었다. 

 

가성비가 매운 좋은 제품에서 편의 기능들이 추가된 모델과 실시간 형광세포 관찰이 가능한 제품까지 소개한다.

 

 

1000만원 초반대 가성비 값 ZOE Fluorescence imager (Bio-Rad)

첫 번째 소개할 제품은 Bio-rad사의 ZOE 형광 이미징장비이다.

일단 이 제품은 누가봐도 bio-rad스러운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그 의미는 너무 확 튀지는 않지만 실험실에 두어도 나쁘지 않은 정도라는 … (개인생각이다.)

첫 번째 장점은 제품이 지닌 기본적인 기능에 매우 충실하다는 점이다.

형광 잘 나오고, brightfield 이미징도 가능하며 형광 merge와 저장, 추출이 간편하다. 가볍고 크기가 크지 않아 culture room의 bench안에 배치도 가능하다.

두 번째 장점은 가격이다. 이 제품은 부가세 포함해서 1500만원 약간 안되는 수준으로 알고 있다. 이 가격에 형광현미경이라니…. 이 자체만으로도 훌륭하다.

그리고 사용이 매우 간편하다. ㄷ몇 번만 화면 클릭해보면 쉽게 관찰하고 촬영하고 저장이 가능하다. 손쉽게 contrast 등도 조절가능하며, 버튼만으로 red, green, blue 촬영이 바로바로 가능하다.

그러나 단점이 있다. 20x lense만 가능하다는 것. 그러나 20x 이상은 충분이 digital zoom으로 커버할 만한 수준이다. 아쉬운 것은 5x수준의 이미지를 관찰할 수 없다는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