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파이펫의 기본 기능
전자파이펫으로 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은 아래와 같다. 단순 pipetting에서 멀티 디스펜싱에 시리얼 dilution까지 생각보다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으며, 그 기능도 단순히 파이펫팅 뿐만 아니라 mixing하거나 counting 해주고, 속도 조절 등까지도 가능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실험이 용액을 line에 10 ul / 다음에는 20 ul / 그 다음 line에는 30 ul 씩 dispensing이 가능하며 dilution 할때는 100 ul를 퍼서 기존 용액에 50ul씩 10번 mixing하라고 하면 10번 자동 또는 수동으로 mixing까지 실행한다.
- 일반 Pipetting
- Reverse Pipetting
- Manual Pipetting
- Multi-dispensing
- Diluting
- Sequential Dispensing
- Multi-Aspiration
- Titrate
특징
파이펫마다 브랜드별로 기능이 달라서 그 특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Satrius의 전자 피펫은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whole body 그대로 autoclave가 가능 (excl. 1200 μl models)
- Single-channel models cover a volume range of 0.2 µl – 10,000 µl,
- multichannel models a range of 0.2 µl – 1,200 µl
- 9 pipetting modes and 7 additional modes
- Calibration adjustment in 1-, 2- or 3-points
- Maintenance and calibration reminders
- stand에 두면 바로 충전이 가능하며, 일반 스맡트폰 5pin micro USB cable로도 충전 가능
- 충전하면서 사용 가능
- 약 1시간정도 사용 가능한 Li-Polymer battery
사실 다양한 브랜드의 전자파이펫이 나오고 있다. 사토리우스 파이펫을 성능과 가격을 볼 때 추천하지만 각자의 기능에 맞게 선택을 할 수 있다. 사토리우스 이외에 추천하는 브랜드는 Thermo Scientific의 Finepipette과 Eppendorf의 Xplorer 모델을 추천한다.
Finepipette은 기존 matrix사의 전자파이펫으로 그 명성을 그대로 이어가고 있으며, Eppendorf는 기존 메뉴얼 파이펫의 명성답게 전자파이펫도 좋은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위이 기능들도 있지만 사토리우스는 필터 전문회사로 contamination이 방지되도록 tip부분에 자체 filtering 장착해 기기 자체의 contamination으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 하고 있다는 점도 강점이며, 손쉽게 자체 calbration까지 가능하다는 소소한 사용상 편의점을 많이 갖추었다.
사토리우스, 써모, 에펜도르프 모두 데모 지원 하니 파이펫은 꼭 사용해보고 장만할 것을 추천한다.
Recent Comments